FANDOM

개요 편집

블루스타의 점프점프는 파란별(BlueStar★)이 만든 자작 플래시게임 시리즈다. 줄여서 블점이라고도 부른다. 연작성 점프점프 게임을 표방하고 있으며 2019년 8월 18일 기준 본편 17편, 외전소설 8편, 생일특집 15편이 출시되었다. 본편 중 13편은 리마스터링되었다.

플래시365, 주전자닷컴, 노라라, 쥬니어네이버 등 각종 플래시 커뮤니티 사이트에 출시되었다. 상기된 사이트 외에도 블루스타의 점프점프 카페나 제작자 블로그에도 출시되었다. 플래시 커뮤니티가 침체된 지금은 블루스타의 점프점프 카페에서 플레이할 수 있다. 게임 모음집 링크

본편 중 지구 편부터 어둠속의 망령 편까지의 작품과 외전소설, 생일특집 시리즈는 모두 파란별이 제작하였다. 뇌제의 일곱 제후 편과 리마스터는 B&L이 제작하였다.

2019년 8월 18일 기준 마지막 작품인 뇌제의 일곱 제후 2부—악마 편과 2주년 특집부터 어둠속의 망령 편까지의 리마스터 제작이 진행되고 있다.

줄거리편집

"태양계 너머 블루월드 은하에는 별처럼 생긴 스타족이 사는 스타베리아 행성이 있다. 이 별에 사는 평범한 스타족 블루스타는 일상 속에서 마주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험을 떠난다."

주인공 블루스타블루스타 일행이 일상 속에서 겪는 사건사고를 모험으로 풀어나가는 이야기 구조를 취하고 있다.

지구 편부터 2주년 특집까지는 옴니버스에 가까운 전개 방식을 추구했다.[1] 그러나 오롯 편에서 이전까지 독립적으로 존재하던 스토리가 한데 묶였고, 이후부터는 옴니버스 구조를 완전히 탈피한다. 각 작품별 스토리는 해당 작품 문서 참고 바람.

특징 편집

주인공 블루스타 일행이 문제 해결을 위해 떠나는 모험을 점프점프 게임으로 풀어낸다.

블루스타 일행은 조작 캐릭터가 되며, 플레이어는 이들을 키보드로 조작해 모험을 떠난다. 보통 좌에서 우로 진행되는 종횡형 조작방식을 취한다. 캐릭터가 장애물을 피해 포탈에 도달하면 해당 스테이지가 종료되며, 모든 스테이지를 깨면 보스전이 나오거나 다음 이야기가 전개된다. 최종보스를 격파하거나 마지막 스테이지까지 도달하면 블루스타의 모험도 끝나며 이야기가 막을 내린다. 한편, 오롯 편 이후의 작품은 건너뛰기, 넘어가기 등 편의기능을 이용해 게임을 깨지 않고도 이야기를 감상할 수 있다.

게임 장르는 점프점프지만 중간중간 키보드 피하기, 마우스 피하기, 퀴즈 등 미니게임이 나오는 구성을 취한다. 2주년 특집 이후 위 구성은 자취를 감춘다.

스타족이라는 독특한 캐릭터가 등장한다. 별모양을 본딴 모습의 종족으로 자세한 설명은 스타족 문서에서 알아볼 수 있다. 스타족 외에도 스틱맨 형태의 파이터성인이나 인간 형태의 백색왜성족 등 우주 무대에 맞는 개성 있는 종족이 출연한다.

등장인물 편집

블루스타와 그를 중심으로 구성되는 블루스타 일행이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주인공 일행과 그 주변인물 외에도 작품별로 적대세력이 보스로 등장한다.

자세한 내용은 위키아 상단 탭의 등장인물 목차 또는 블루스타의 점프점프/등장인물 참고 바람.

설정 및 세계관 편집

설정 및 세계관에 대한 설명은 위키아 상단 탭의 설정 목차 또는 아래 항목 참고 바람.

악령 편집

장소 편집

종족 편집

사건 및 연표 편집

조직 및 집단 편집

시스템 편집

마을 편집

본문 문서: 마을

화성 편부터 도입된 시스템이다. 신청 받은 NPC가 출연하는 공간으로 세계관과 이야기는 공유하나 본편의 이야기와 직접적인 관련은 없다. 유일하게 뇌제의 일곱 제후 1부—악령 편의 마을은 평행세계를 취하고 있다.

NPC와 대화, 각종 즐길거리 등이 마을의 주요소다. 뇌제의 일곱 제후 1부—악령 편에서는 콘텐츠가 대폭 추가되었다.

마을이 있는 작품은 총 9작품으로 화성 편, 새로운 친구 편, 할로윈 특집, 그녀에게 장미를, 새해 특집, 비밀의 전학생, 수수께끼의 알, 코발트블루스타와 시간여행단, 뇌제의 일곱 제후 1부—악령 편이 있다.

여담으로 NPC 신청을 받기 위해 블루스타의 점프점프 카페가 개설되었다.

치트키 편집

특정 키코드를 입력하면 바로 해당 스테이지로 이동하는 시스템이다. 메인화면에서 입력 시 해당 게임스테이지로 가는 치트키와, 마을에서 입력 시 비밀스테이지로 가는 치트키가 있다.

메인화면 입력 치트키의 경우 화성 편부터 새해 특집까지 사용되었다. 건너뛰기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명맥이 끊긴다.

마을 입력 치트키의 경우 새로운 친구 편(동굴블랙스타), 새해 특집(시계토끼), 비밀의 전학생(이벤트스타) 등에서 사용되었다.

이 외에도 수수께끼의 알 편을 다 깨면 나오는 치트키가 있는데 이 키를 제작자 블로그에 있는 '수수께끼의 알 비하인드'에 입력하면 캐릭터 뒷설정을 볼 수 있다. 다만 이 설정은 뇌제의 일곱 제후 1부에서 캐릭터 설정집이 나오면서 변경된다.

보스전 편집

화성 편부터 도입된 시스템이다. 첫 작품인 지구 편에서는 열권의 시련 스테이지 전체가 보스전의 형태를 취했으나, 보스전 타이틀을 단 단일스테이지는 화성 편부터 등장한다. 보스전은 대개 해당 스테이지의 마지막에 위치해 있으며, 보스전을 깨면 다음 스토리로 진행할 수 있다. 최종보스를 격파하면 이야기가 끝난다.

초기에는 장애물을 피해 보스(포탈)에게 도달하는 구성을 취한다.

할로윈 특집부터 제한시간 동안 보스의 공격을 회피하는 방식이 등장한다.

새해 특집부터 보스전 패턴이 랜덤으로 등장한다.

코발트블루스타와 시간여행단 편부터 슈팅공격 방식이 등장한다. 이전과는 달리 보스를 직접 공격해 격파하는 방식이다.

오롯 편에서는 페이즈 구성의 보스전이 등장한다. 보스의 체력이 일정값 이하로 떨어지면 2페이즈가 발동되는 형태다. 뇌제의 일곱 제후 편에서는 이 페이즈 구분이 뚜렷해진다.

어둠속의 망령 편에서는 근접스킬로 보스를 직접 공격하는 방식이 등장한다.

게시판 편집

본문 문서: 게시판

새로운 친구 편부터 등장한 시스템이다. 메인화면 좌측 하단에 게시판 형태로 자리잡고 있다. 업데이트 내역, 카페 이벤트, 게임 가이드, 게임의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 및 줄거리 등의 다양한 정보를 게시한다. 주년 특집을 제외하면 오롯 편 때까지 쓰였다. 현재는 프로필이 일부 역할을 가져가면서 쓰이지 않고 있다.

프로필 편집

할로윈 특집부터 사용된 시스템이다. 제작자, 제작에 도움을 준 사람들, 제작기간, BGM, 게임에 사용된 심볼 수 등의 정보를 알려준다. 뇌제의 일곱 제후 1부―악령 편까지 계속해서 나오고 있으며 리마스터가 진행되면서 할로윈 특집 이전 작품에도 프로필이 들어갔다.

스킬 편집

본문 문서: 스킬

1주년 특집 / 붉은 대륙, 루이 아드 편부터 도입된 시스템이다. 특정 키를 눌러서 각 조작캐릭터별 개성적인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스킬의 효과는 능력치가 변화하거나, 캐릭터의 상태가 변하거나, 맵에 변동을 주는 등 다양하다. 스킬은 원칙적으로 캐릭터당 하나만 보유하나 블루스타나 마우스스타처럼 스킬이 두 개인 경우도 있다.

저장하기 편집

오롯 편부터 도입된 시스템이다. 컬렉션, 도전과제, 엔딩감상여부 등 게임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건너뛰기 편집

치트키를 계승하여 발전한 시스템으로 오롯 편부터 도입됐다. 메인화면에서 건너뛰기 버튼을 눌러서 원하는 스테이지로 이동할 수 있다. 특이하게도 게임 시작 시점에 모든 스테이지가 해금되어 있다.

엔딩 감상, 컬렉션 습득 등 일정 조건을 충족하면 건너뛰기에 히든엔딩, 새로운 루트가 해금되기도 한다.

리마스터를 통해 오롯 편 이전작에도 건너뛰기가 도입되었다.

넘어가기 편집

오롯 편부터 도입된 시스템이다. 점프맵이나 보스전이 너무 어려울 경우 넘어가기 버튼을 눌러서 넘어갈 수 있다. 다만 이 경우 스테이지 클리어로 인정되지 않아 콜렉션을 얻지 못하는 등의 불이익이 있다.

리마스터를 통해 오롯 편 이전작에도 넘어가기가 도입되었다.

컬렉션 편집

본문 문서: 컬렉션

오롯 편부터 도입된 시스템이다. 게임 플레이 중 특정 조건을 달성함으로써 얻을 수 있다. 대개 점프맵의 특정 오브젝트에 조작캐릭터가 닿거나, 스토리에서 특정 오브젝트를 클릭하여 얻는다.

얻은 컬렉션은 메인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컬렉션은 모두 제각기 설정이 존재한다.

도전과제 편집

본문 문서: 도전과제

뇌제의 일곱 제후 1부―악령 편부터 도입된 시스템이다. 특정 조건을 충족시킴으로써 도전과제를 해금할 수 있다. 해금한 도전과제는 메인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조작키 변경 편집

뇌제의 일곱 제후 1부―악령 편부터 도입된 시스템이다. 조작키를 원하는 값으로 설정할 수 있다.

역사 편집

시리즈 목록 편집

블루스타의 점프점프
정식 시리즈 지구 편화성 편추석 특집새로운 친구 편할로윈 특집그녀에게 장미를성탄절 특집새해 특집비밀의 전학생수수께끼의 알1주년 특집 / 붉은 대륙, 루이 아드시간여행 1부—코발트블루스타와 시간여행단시간여행 2부—미래격전2주년 특집 / Poveglia, the ghost island오롯 편어둠속의 망령 편뇌제의 일곱 제후 1부—악령 편뇌제의 일곱 제후 2부—악마 편
제작 중단 마을특집마을특집 B&L (가제)
제작 취소 자아공유자 편
외전소설 머슬라스큐트 vs 오롯 vs 영그린청초와 매지스트 이야기스모커드자아공유자IF: 네오가 없는 어둠속의 망령세상이 버리고 배신한 자천리본풀이
생일 특집 노르웨이스타의 점프점프랄랄라스타의 점프점프플래시날개의 날개로 비행비행버블스타의 보글보글독도스타의 애국애국아리스타의 점프점프 with 생일 특집랄랄라스타의 점프점프 2루미네스타의 점프점프 with 생일 특집Zeri의 점프점프 / 썬더의 파직파직무기의 점프점프the dead man의 점프점프강화스타면의 점프점프피컬의 점프점프비타의 점프점프달걀의 달걀달걀

여담 편집

원래 제목은 제작자 이름을 따 「BlueStar★의 Jump Jump」였으나 추석 특집에서 주인공 블루스타의 이름을 딴 「블루스타의 점프점프」로 정착했다.

제작자 파란별에 의해 웹툰 리메이크 기획이 진행 중이다. 제목은 「별모양친구」.

주석 편집

  1. 하나의 스토리로 둘 이상의 작품이 나오거나, 이전작캐릭터재등장해 이야기를 이어나가는 등 완전한 옴니버스 구조는 아니었다.